[경기북부시민신문] 박화목 시인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 성황리에 마무리

2024. 6. 6. 18:59보도자료

[경기북부시민신문] 박화목 시인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 성황리에 마무리


경기콘텐츠관광협의회(회장 이규건)는 ‘시인 박화목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5월28일 오후 3시 양주시 덕정역(1호선) 야외공연장에서 성대한 기념행사 및 축하공연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콘텐츠관광협의회와 회천발전협의회가 주최하고, 양주시와 예원예술대학교가 지원했으며, 서울우유 양주공장에서 음료를 후원했다.

행사장 주위에는 박화목 시인의 주옥같은 시(詩)와 양주 문인들의 창작시 등 디카시 9점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축하공연자나 자원봉사자에게는 ‘박화목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1세트씩을 나누며 감사를 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규건 경기콘텐츠관광협의회장 및 강수현 양주시장,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정희태·강혜숙 양주시의원, 정태영 양주문화원장, 이흥규 양주도시공사장, 서순오 양주예총 회장, 손치하 양주문인협회장, 민의식 민관군상생협의회장 등 문학계 인사, 지역주민, 대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기념행사 사회는 김규희 예원예술대 교수가 맡았으며 식전행사로 양주도담학교 임동건 군의 드럼연주, 풍물놀이 양주살판 고고장구 연주, 명지대 콘서바토리 양서연 양이 ‘과수원 길’과 ‘보리밭’을 플루트로 연주하여 분위기를 돋구었다.

이규건 회장은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 경위를 설명하면서 “양주시에서도 박화목 시인님을 기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작년 봄 강수현 시장님께서 봉양동 묘원을 답사하셨고, 올 3월25일에는 양주시향에서 ‘100주년 기념 축하 보리밭’ 공연을 했으며, 현재 나리농원에는 청보리(약 3,000평)를 심어 만개했으며, 회천1동은 ‘박화목 묘원 가는 길’인 봉양4통 길 옆에 청보리를 심어 놓았다. 이는 시민들의 마음속에 박화목 시인님이 늘 함께하심을 느끼게 하는 것이라 생각하여 강수현 시장과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인사말에서 “양주는 인구 28만으로 급성장 중이며, 2035년에는 50만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인구가 유입되면서 다양한 요구에 맞는 정책 추진과 이를 포용하는 개방적 사고가 필요하다”며 “양주는 600년을 넘어 1천년의 역사가 있고, 수도권 동북부 중심도시로 찬란한 문화와 전통이 있다. 현재 양주는 옛 영광을 다시 찾을 절호의 기회가 왔다. 창의적인 생각과 다양한 시각에서 양주시를 리브랜딩하고 스토리텔링한다면 양주의 브랜드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또 “박화목 시인 기념행사를 추진하기 위해 많은 분들과 논의했으며, 특히 덕정역을 중심으로 박화목 문화아트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회천발전협의회, 회천청년회 등 지역주민들이 적극 합류하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양주시 및 회천1동, 예원예술대학교, 양주예총, 양주문인협회의 지원을 받았다. 지난 5월10~12일 회암사지 왕실축제 때에는 부스를 이용해 적극 홍보하여 시민들에게 직접 알리는 계기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수현 시장은 축사에서 “박화목 시인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박화목 시인의 문학적 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기념행사는 박화목 시인을 재조명하고, 그의 작품이 널리 읽히기를 기원하는 의미 있는 자리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념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박화목 시인의 문학적 유산을 널리 알릴 기회가 많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부 축하공연에는 박화목 시인의 시 낭송이 있었다. 양주문인협회 이원표 시인이 박화목 시인의 ‘시인과 세월’, 이현이 시인의 대표시 ‘오월의 편지’를 낭송하며 문학적 감수성을 되새겼다.

전공음악인으로 구성된 축하공연 앙상블은 Pf.백송이, Fl.유정은, Vn.최하람, Vc.유하나래가 ‘하얀거탑 OST, 베토벤의 아를르의 연인, 인생의 회전목마, 카르멘 판타지, 여인의 향기 OST, 오솔레미오, 오페라의 유령, 미녀와 야수 OST, 사계 중 봄’ 등 주옥같은 연주로 분위기를 최고조로 이끌었다.

박화목 시인의 묘지는 양주시 봉양동(칠봉산로 228번길)에 있으며, 양주시를 빛낸 자랑스런 문학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http://www.simin24.com/?doc=news/read.htm&ns_id=132490

 

박화목 시인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 성황리에 마무리

박화목 시인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 성황리에 마무리

www.simin24.com

 

 

의정부 중랑천 청보리밭길에서 버스킹 공연 2024.6.5

 

 

#박화목 #100주년 #기념우표 #보리밭 #과수원길 #양주시민의노래 #양주시 #경기콘텐츠관광협의회 #회천발전협의회 #예원예술대학교 #서정대학교 #이규건 #경기도 #경기북부 #테마파크 #노래비 #시비 #박화목문화아트거리 #박화목테마파크 #기념관 #박화목문화예술제

 
 

 

반응형